반응형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고싶은데 도대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진행하려면, 가장 먼저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앞으로는 기초적인 내용부터 차근차근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Ketogenic Diet)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 중 한가지"

 

 

키토제닉 다이어트(Ketogenic Diet)는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지방을 많이 먹는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의 한가지 입니다. LCHF, 키토제닉, 당질제한 등 세계에서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려오고 있는데, 각각의 세부적인 사항에서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고 좋은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그 방향성이 동일하기 때문에 사실상 같은 뜻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탄수화물 제한을 가장 타이트하게 진행하는 것이 키토제닉 다이어트 입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몸에서 흡수되는 탄수화물을 20g 이하로 제한하고, 적당량의 단백질과 많은 지방을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진행하다보면 포도당을 주 연료로 사용하던 인체가 어느순간부터 지방을 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됩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빠르면 2일 ~ 늦으면 3주내로 인체의 주 연료가 지방으로 바뀌게 됩니다. 인체가 지방을 주 연료로 사용하는 것을 케토시스(ketosis) 상태라고 말하며, 다른말로는 '영양적 케톤상태' 라고도 합니다. 케토시스 상태가 되면 여러가지 건강상 이점을 많이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최근 의학계에서도 점점 입증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인체가 이 케토시스 상태를 유지하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유래

로버트 앳킨스(Robert Atkins) 박사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의 아버지 로버트 앳킨스"

 

키토제닉 다이어트가 지금은 국내에서 살을 빼기 위한 다이어트 식이요법으로 유명해졌지만, 키토제닉은 원래 뇌전증과 간질환 환자들을 위해 개발된 식이요법 이었습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과거 앳킨스 다이어트(Atkins Diet)와도 매우 유사합니다. 황제 다이어트라고 불려왔죠.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조금 더 개선되었지만 사실상 앳킨스 다이어트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로버트 앳킨스(Robert Atkins) 박사는 평생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많이 먹어야만 건강하고 날씬한 몸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리고 많은 환자들이 앳킨스 박사의 지도하에 건강을 되찾게 되었고, 그로 인해서 앳킨스 박사는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그가 주장하는 식이요법또한 함께 주목받고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미국에서 현재의 키토제닉 다이어트로 발전했습니다.

※ 많은 분들이 앳킨스 박사 사망의 원인이 심혈관 질환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 내용은 mbc 지방의누명 방송에서 자세하게 다룹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효과


"라이프 스타일로 인한 삶의 질 향상"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데는 다 이유가 있는법이겠죠? 그것은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식이요법들이 존재하지만 각각의 장점은 전부 다릅니다. 키토제닉 다이어트도 다른 식이요법들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장점이 당연히 존재합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굵직한 효과들입니다.

 

1. 영양 밸런스

2. 체중감소

3. 인슐린 정상화

4. 탄수화물 중독 탈출

5. 포만감

6. 식이장애 개선

7. 대사증후군 개선

8. 심혈관질환 개선

9. 장 건강 회복

10. 노화속도 저하

12. 염증수치 저하

13. 피부질환 개선

 

 

그밖에 많은 효과들이 존재합니다만,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들은 차후 천천히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